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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개념] 

 

SCNNode 에 SCNGeometry 를 attach하고

SCNGeometry 에 SCNMaterial 를 attach한다.

즉, material -> geometry -> node 이렇게 붙는 것이다. 

 

간단하게 정의를 살펴보자면 

 

- SCNNode: scene graph의 구성요소이다.  3D 공간에서의 postion, transfrom 을 나타낼수 있다. 여기에 geometry, lights, camera  등을 attach 할 수 있다. 

 

- SCNGeometry: 3D shape. SCNPlane, SCNBox, SCNSphere, SCNPyramid, SCNCone, SCNText 등이 SCNGeometry의 서브클래스이다.

 

- SCNMaterial : geometry의 surface의 모양을 정의하는 shading attributes의 모음

 

 

[1] material을 설정해준 ARSCNFaceGeometry로 노드를 만들기


 ARSCNFaceGeometry SCNGeometry의 서브클래스이다. 

 

 

1 - ARSCNFaceGeometry를 만들어준다

 

2 - geometry에 첫번째 attach된 material인 firstMaterial를 가져온다. (geometry를 만들면 firstMaterial은 꼭 존재하는 값이여서 애플은 강제 언래핑을 쓴 것 같다)

 

그리고 가져온 material의 contents를 바꿔준다.

컬러를 지정해줄 수 있고 주석처럼 이미지를 지정해줄 수도 있다.

 

 

scn파일의 이쪽 부분을 건드리는 것과 같다. 

 

 

3 - material을 바꿔준 geometry로 node를 만든다.

 

 

이렇게 돌리면 노란색 material가 attached된 faceGeometry가 나오게 되고 face tracking도 잘되는 것을 볼 수 있다.

(너무 무섭게 나와서 일부러 눈감았음)

 

 

[2] material에 lightingModel 설정해주기

 

materail에는 lightingModel이라는 속성이 있다.

physicallyBased로 설정해준다.

physicallyBased는 현실적인 것에 기반을 둔 shading이라고 한다.

(Shading based on a realistic abstraction of physical lights and materials.)

material.lightingModel = .physicallyBased

 

 

이렇게 하고 돌려주면

입체적인 마스크가 나오게 된다.

(이것도 무섭게 나와서 일부러 눈감고 기록함)

 

 

 

[3] faceGeometry를 update해서 표정 tracking하기

 

 ARSCNFaceGeometry에는 update라는 함수가 있다. 

 

 

didUpdate에서 geometry를 업데이트 해주면..! 

 

 

 

이렇게 내 표정까지 트래킹하게 된다.

 

 

 

[최종 코드]

 

 

 

[Reference]

developer.apple.com/documentation/arkit/tracking_and_visualizing_faces

 

Tracking and Visualizing Faces | Apple Developer Documentation

Sample Code Tracking and Visualizing Faces Detect faces in a front-camera AR experience, overlay virtual content, and animate facial expressions in real-time. Download OverviewThis sample app presents a simple interface allowing you to choose between five

developer.apple.com

참고로 애플 예제에서는 이렇게 생긴 이미지를 material로 해줬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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