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Roblox

[Roblox] Intro to World Building (2)

eungding 2021. 11. 29. 00:35
반응형

[Roblox] Intro to World Building (1) 에서 이어집니다.

 

[2] Adding Light Sources

 

# 목표

 

이 코스에서는 램프를 만들기 위해 

- 복잡한 부품 (oil lamp) 만들기 

- 불 효과 주기

- 방을 밝히기 위해 light source 사용하기 

를 배울 것 입니다! 

 

 

# Creating the Complex Part

 

이렇게 생긴 램프를 만들어봅시다!

 

 

우선 Sphere 를 추가하고 Base 라고 이름을 지어줍니다. Material을 cobblestone,  Color 를 다크그레이로 선택해줍니다. 

 

 

Base에서 Subtract 할 두개의 Block (Collisions Off 해줘야함) 을 추가해줍니다.

Negate & Union 해준 후,  unioned part 를 LightBase 라고 리네이밍 해줍니다. 

 

 

 

# Adding Oil Well & Fire

 

Sphere을 추가하고 OilWell 이라고 네이밍해줍니다.  Color를 블랙으로 해주고 LightBase의 반 정도 사이즈로 Scale 하고 Move 해줍니다. 

 

 

Fires은 smoke 또는 sparkles 같이 particle emitter의 한 종류입니다. 

OilWell 안에 Fire Object를 추가해주세요 

 

 

그리고 Fire을 선택하고  Properties Window 에 가서 lamp에 맞도록 Heat 과 Size를 바꿔주세요

 

 

LightBase 와 OilWell 을 선택해서 판테온 벽으로 옮겨주세요 

 

# Create a Light

 

Fire 그 자체로는 빛을 만들지 않습니다. 방을 밝히기 위해 lamp에 light source를 추가하면 됩니다. 

다양한 light source type이 있는데, 모든 방향으로 빛을 비추는 PointLight 를 사용해줍니다. 

 

 

 

그리고 Properties Window에서 Range 값을 적절히 설정해줍니다. (Range는 얼마나 멀리 빛이 비출지를 나타냅니다)

 

 

PointLight의 컬러가 화이트로 되어있어서 비현실적인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Properties Window에서 컬러를 fire와 비슷한 주황색 값으로 설정해줘서 현실감을 높여줍니다. 

 

 

그리고 Room이 충분한 빛을 가질 수 있도록 lamp를 Duplicate 해서 이동시켜줍니다. 

튜토리얼에는 안나와있지만 저는 LightBase와 OilWell을 Group으로 묶어서 Lamp라고 이름지워주고 Duplicate & Move 해줬어요!  (그룹핑은 둘다 선택 후, 마우스 우클릭 > Group 으로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LightBase와 OilWell 의 Anchored 를 체크해주셔야합니다. 

체크안하고 게임플레이해보면, 벽에 안붙어있고 떨어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