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Roblox] Modeling (1) - Solid Modeling 에서 이어집니다.

 

 

[2] Applying Surface Images

 

Parts 는 surface(지표면) 들을 가지고 있으며 Texture 또는 Decal 를 사용해서 선택한 surface에 이미지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Texture 와 Decal 중 무엇을 사용할 지는 아래를 참고하면 됩니다.

 

 

# Texture 또는 Decal 추가하기

 

Explore 창에서 + 를 눌러서 Texture 또는 Decal 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아래처럼 면을 선택할 수 있게 되는데, 원하는 면을 선택해줍니다. 

 

 

그럼 선택한 면으로 Face가 설정되고 

 

 

원한다면 바꿀 수도 있습니다. 

 

 

 

 

# 이미지 적용하기 

 

로블록스에 업로드한 이미지를 Texture에 설정해주면 됩니다. (참고: Game Assets in Roblox > Images)

 

 

Asset Manager 를 통해 이미지를 업로드 할 수 있는데, 게임 퍼블리싱을 해야지 Asset Manager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우선 private publish 해줍니다. 

 

 

그다음 Asset Manager 의 업로드 버튼을 눌러서 이미지를 업로드하면

Images 폴더에 들어가게 되고 Toolbox에도 나오게 됩니다.

 

 

Texture 에서 이미지를 선택할 수 있게 목록으로도 나옵니다.  여기서 바로 Add Image 할 수 있는 동선도 있네요! 

 

 

이미지를 선택해주면 이렇게 적용이 됩니다. 

 

 

 

# 이미지 Sizing / Position

 

1.  Decals

 

Decal의 경우, 이미지가 전체 표면에 맞게 stretch 됩니다. 

 

 

2. Textures 


Texture의 경우, 이미지 사이즈는 StudsPerTileU 와 StudsPerTileV 라는 프로퍼티를 통해 컨트롤 됩니다. 

 

또한 texture는 OffsetStudsU 와 OffsetStudsV 프로퍼티를 사용하여 offset 할 수 있어서

texture 배치와 animation 도 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

 

 

저는 StudsPerTitleU,V 기본 값이 2 였는데, 1로 바꿔주었습니다. 

 

 

 

 

# Tint and Transparency

 

Decal과 Texture는 Color Tint 와 Transparency 설정을 지원합니다.

 

 

 

 

# 실전 예제 

 

이전 코스에서 만든 아치에 Decal 을 추가해보겠습니다. 이미지는 여기서 다운받았습니다.

Face 타입 만큼 6개의 Decal을 만들어서 이미지를 설정해주었습니다.
(특히 정육면체 같은 경우, 한번에 모든 면들을 하나의 사진으로 설정해주는 옵션이 있으면 편할 텐데...!!)

 

 

다른 면은 괜찮은데 left, right 쪽 stretch 는 좀 아쉽군요,, 

 

 

 

만든 모델을 저장하기 또는 마켓플레이스에 올리기에 대해서는  [Roblox] Asset을 Marketplace에 publish 하기 를 참고해주세요 : -)

 

 

 

 

 

반응형

'🎨 > Roblox' 카테고리의 다른 글

[Roblox] Asset을 Developer Marketplace에 publish 하기  (0) 2021.11.21
[Roblox] Modeling (3) - Terrain  (0) 2021.11.21
[Roblox] Modeling (1) - Solid Modeling  (0) 2021.11.21
[Roblox] Basic Coding (2)  (0) 2021.11.17
[Roblox] Basic Coding (1)  (0) 2021.11.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