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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얼굴의 포지션과 방향을 tracking하기

 

face tracking이 active되면

ARKit은 자동으로  ARFaceAnchor을  돌아가고 있는 AR session에 add합니다.

 

ARFaceAnchor는 ARAnchor의 서브클래스로,

사용자의 face position and orientation에 관련된 정보를 포함하고 있어요

 

 

 

SceneKit-based AR에서는 3D content를 face anchor에 붙일수있어요

renderer(_:nodeFor:) 또는 renderer(_:didAdd:for:) 라는 delegate method를 통해서요..!

(이 두 함수는  ARSCNViewDelegate 에 있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3D Content를 SceneKit node에 붙이고

SceneKit node를 anchor에 붙이는데, 

 

ARKit은 anchor에 붙은 SceneKit node를 관리하고 각 프레임에서 노드의 포지션과 방향을 업데이트 시켜줍니다.

그래서 SceneKit node에 붙인 content는 자동으로 사용자의 얼굴 포지션과 방향을 따라가게 됩니다. 

 

 

[2] SCNRefereneNode 에 Content 붙이기

 

위에서 말한 node는  SCNNode 를 말하는 것입니다.

저희는 SCNNode의 서브클래스인 SCNReferenceNode 를 사용하여서 

SceneKit이 scene file을 로드할 수 있게 해줄 것입니다.

 

 

 

실습을 위해, 애플 예제 프로젝트에서 scn파일들을 가져와주세요

 

 

 

그리고 sceneView.delegate = self를 해주고

뷰컨트롤러가 ARSCNViewDelgate를 채택하게 해줍니다.

 

 

renderer 함수를 구현해주세요

아까 가져온 scn파일 중, robotHead라는 Content를 가져와서 

노드에 load해보겠습니다.

 

 

 

그리고 돌려보면 

정말 저의 얼굴 포지션과 방향을 따라서 content가 움직이네요 :-) 👍

 

 

 

 

[코드개선]

 

애플 예제 프로젝트를 보면 

이렇게 extension을 해놨더라구요

 

 

저 코드를 가져와서

이렇게 바꾸어주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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