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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blox Studio는 Unity 랑 거의 비슷하다.
https://developer.roblox.com/en-us/onboarding 를 보면 튜토리얼이 너무 너무 잘되어있음,,
그 중, Introduction to Roblox Studio 튜토리얼을 해본 기록 ✏️
[1] 카메라 이동 단축키
나는 트랙패드를 써서
- 트랙패드를 꾹 누르고 이동하면 Pan Camera
- 트랙패드 위 아래로 손가락 이동하면 Zoom Camera
이것은 각자의 트랙패드 설정에 따라 다를 것 같다!!
나는 아래 영상처럼 해봤는데, 안되었기 때문,,
https://devforum.roblox.com/t/trackpad-gestures/343976
[2] ToolBox
ToolBox에서 바로바로 검색을 해서 다른 분들이 공유하신 Asset을 사용할 수 있다.
정말 정말 빠르고 간편하다! (Unity에서는 Asset Store 로딩도 드리고 다운로드도 시간 좀 걸렸던 기억이,,,)
배경화면, 구름, 나무 모두 ToolBox에서 추가한 것!
[3] Material
그리고 기본으로 제공하는 Material이 많다. (감동)
[4] SpawnLocation
SpawnLocation은 게임의 시작점이다.
Play 버튼을 눌러서 게임 플레이를 해보면
아바타가 SpawnLocation에 서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아바타는 처음 로블록스 가입할 때 만들고 게임 플레이 할 때 공통으로 쓰이는 그 친구(?)가 나온다.)
[5] 게임 Publishing
File > Publish to Roblox 를 누르거나
Asset Manager의 Publish 를 누른다.
Basic Info를 넣어주고 Create 하면 끝이다!
그리고 Game Settings > Permissions 에서 Playability 를 설정해주면 된다. (기본은 Private)
Public 으로 바꿔서 저장하면 공유링크도 나온다. (참고)
[ 아쉬운 점 ]
Unity도 그랬는데, 폰으로 돌려보면 PC보다 선명도가 좀 떨어지는 것 같다. (스샷은 별 차이 없어보이지만 실제 게임하면 느껴짐,,)
그리고 2021/10/30, 31 이틀동안 로블록스 서버가 다운되었다,,
앱 접속도 아예 안되고 심지어 로블록스 스튜디오 다운로드 링크도 안열려서 주말에 계속 들어가봤는데 다운 못받고
이제야 받음,,
https://www.theverge.com/2021/10/30/22754107/roblox-down-outage-chipotle-server-issues-status
로블록스 플랫폼 안에서 게임 Publishing을 쉽게 할 수 있는 것은 정말 큰 장점이지만
위와 같은 사태가 발생하면 게임 제작자들은 속이 탈 것 같다,,
[ 총평 ]
(튜토리얼 하나 해보고 내리는 총평ㅎㅎ,, )
- Unity 보다 진입장벽이 훨씬 낮고 편하고 쉽다. Game Publishing 도 초간단. 어린 친구들에게 엄청 인기있는 이유를 알겠다.
- 코딩 튜토리얼은 아직 안해봤지만, lua 라는 스크립트 언어를 쓰는 것으로 알고 있다. C# 을 쓰는 Unity 보다 더 쉬울 것으로 예상됨.
- 로블록스로 VR 개발도 가능한 것 같다. 하지만 AR은 구글링해도 안나오는 것을 보니 이것으로 AR 개발은 안되는 것 같다,,
(AR, VR 라이브러리들 유명하고 다양한 게 Unity에 많아서 그건 Unity가 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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