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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Unity] Apple Unity 플러그인

eungding 2022. 6. 13. 09: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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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DC 2022에서 애플이 unity plugins 을 공개했습니다. 

관련 세션은 아래 두개입니다.

 

- WWDC 2022 > Plug-in and play: Add Apple frameworks to your Unity game projects 

WWDC 2022 > Add accessibility to your Unity games

 

(WWDC에서 유니티 에디터와 C# 스크립트를 볼 수 있는 신기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ㅎㅎ)

 

위의 세션들과  Apple Unity Plug-In Quick Start Guide 문서를 따라하면

쉽게 유니티 프로젝트에 애플 플러그인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제공하는 플러그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https://developer.apple.com/videos/play/wwdc2022/10065/

 

 

[1] 플러그인 추가하기 -  Apple Core

 

# 1.

Apple-Unity Plug-ins repository  (모든 플러그인이 다 들어있는 레포) 를 다운로드 또는 클론합니다.

 

 

# 2.

이 repo에는 buid.py 라는 빌드 스크립트가 있습니다. 

이 스크립트는 xcodebuild를 사용하여 모든 네이티브 라이브러리를 빌드한 다음, 각 Unity 플러그인을 압축된 tarball(.tgz) 파일로 패키징합니다. 이러한 .tgz 패키지는 repo의 Build 디렉터리에 배치됩니다.

 

이 스크립트를 성공적으로 돌리려면,  Xcode, python3, npm, Unity 가 설치되어있어야합니다. 

우선 python3로 작성된 스크립트이고

build.py 를 열어보면 xcodebuild 명령어, npm 명령어가 있고 

"/Applications/Unity"  경로에서 Unity를 찾는 것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npm (Node.js Package Manager)이 설치안되어있어서 설치해줬습니다.  (참고)

그리고 스크립트를 돌리니

python3 build.py

 

Build 폴더에 .tgz 패키지가 잘 생겼습니다.

 

 

# 3. 

Unity 를 열고  Unity Package Manager를 열어줍니다. (Window > Package Manager)

+를 누르고 Add Package from tarball~~ 을 누르고 

 

https://github.com/apple/unityplugins/blob/main/Documentation/Quickstart.md

 

Apple Core 패키지를 추가합니다.  

(다른 패키지들은 모두 Apple Core에 dependency를 가지므로

다른 패키지를 추가하려면 Apple Core를 반드시 추가해야한다고 합니다) 

 

 

 

install이 끝나고 Edit > Project Settings  로 들어가보면,,

Apple Build Settings이 생겨있어요! 

 

 

 

여기서 Xcode에서 하는 것처럼 여러 빌드세팅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2] 플러그인 사용하기  - Accessibility 

이번에는 Accessibility 플러그인을 추가해서 간단히 사용해보겠습니다. 

 

Accessibility Unity plug-in은 아래 4가지 기능을 지원합니다. 

 

 

VoiceOver를 지원해봅시다.  

WWDC 2022 > Add accessibility to your Unity games  에 나오는 예제가 좋으니 이것을 살펴봅시다. 

 

Accessibility 요소로 만들어줘야하는 Object들을 멀티 select 하고

Accessibility 플러그인 안에 있는 AccessibilityNode 컴포넌트를 추가해줍니다! 

 

 

그리고 각 Object에 필요한 Label을 입력해줍니다. 

 

 

Unity UI의 Standard Control (Text, Button 등) 을 사용하는 경우라면, 

플러그인이 알아서 구현을 다 해주므로

명시적으로 accessibliy label을 지정해줄 필요가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Button의 경우, Traits을 Button으로만 바꿔주고 따로 Label 지정안해줬습니다!! 

 

 

스샷은 없지만 Text의 경우, Traits을 Static Text로 바꿔줬습니다! 

 

 

또한 여러개의 Card 오브젝트에 일괄적용할 수 있는

AccessibleCard 라는 스크립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보이스오버 지원 완료! 

 

 

 

Dynamic Type등 나머지 기능은  WWDC 2022 > Add accessibility to your Unity games 를 참고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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