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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앱에서 모델을 임포트하는 방법 문서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Blender to Unity 를 위해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방법 

 

1) 각 모델링 앱에서 export 한 3D 모델을 import 하기 

 

Unity에서 읽기 가능한 파일 타입은 .fbx, .dae (Collada), .3ds, .dxf, .obj, .skp 입니다.

 

 

2) 각 모델링 앱 전용 파일 자체를 import 하기 

 

Unity는 Max, Maya, Blender, Cinema4D, Modo, Lightwave, Cheetah3D 와 같은 DCC 소프트웨어에서 

전용 파일을 임포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가져온 파일은 임포트하는 동안 Unity가 .fbx 파일로 전환합니다.

 

예를들어 .blend 파일을 유니티 프로젝트의 Assets 폴더에 저장후

.blend 파일을 수정하면 파일을 저장할 때마다 Unity가 자동으로 업데이트합니다. (Blender 2.60 버전 이상)

 

[2] 실습 

2.1 기본 Material


대충 이렇게 모델링을 하고 기본 material 을 설정해줍니다. (base color + metalic)

 

 

 

# 1번 방법. Object 추가 

 

A,B,C 를 선택후 Selected Objects 를 fbx 타입으로 Export 해줍니다. 

Unity > Assets 에 넣으면 잘나옵니다. 

 

 

 

근데 각 Object 하나씩 분리가 안되어있습니다.

A를 끌어오면 ABC가 다같이 추가됩니다;; 

 

 

 

알파벳 오브젝트하나씩 export 해줘야합니다.

 

그게 귀찮으면 collection으로 감싸서 Batch Mode 를 세팅해주는 방법도 있고

(Collection 별로 export 됨)

 

 

 

파이썬 Batch script  같은 걸 찾아써도 됩니다. 

 

 

 

 

 

# 2번 방법. blend 파일 추가 

 

blender 파일 자체를 넣어봅시다. 

 

 

 

 

 blend 파일에 새로운 object 를 추가하고 저장해보면 

 

 

 

Unity 에도 잘 반영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편하다 편해)

 

 

 

하지만 

위와 동일하게 Objects 전체가 추가되기 때문에

이번에는 A 를 끌어오면 (material 적용된 A)

Camera 와 Light 까지 추가됩니다 ;; 

 

이 파일에서 각각 Object 를 어떻게 추가할 수 있는 지는 못찾음 ㅠㅠ 

 

 

2.2 복잡한 Material / Texture

 

자세히 안봤지만 

복잡한 material 은 Image Texture 로 만들어서 export 해야하는 것 같고 (참고)

외부 경로에서 추가한 Texture 는 pack 해야하는 것 같다 (참고)

 

 

 

 

[ 🤔 ]

 

Blender는 Max나 Maya 처럼 Group 기능이 없다고 한다 ...

Collection 으로만 묶어서 작업 && export 해야하는 건가 ?? 

 

따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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