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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sionOS App 직접 만들어보고 싶은데,
Mac OS 14 beta 가 애플실리콘 밖에 없네요...😭 (download에도 download/all 에도 없음...없어..없어..)
저의 개인 맥이 인텔맥이여서 Mac OS 14 beta + Xcode 15 beta 조합을 할 수 없고...
그로 인해 우선 WWDC를 보면서 대충 정리를 해두고 언젠가 해보려고합니다...
---- > 헉 MacOS 13.4 에서도 Xcode 15 beta 가능합니다 🥹
---- > 근데 Xcode 15.2 beta 에서 시뮬을 다운 못받는 군요
- WWDC > Spatial Computing 세션 모음
- Creating your first visionOS app
- Interacting with your app in the visionOS simulator
- Dive into featured sample apps
목차
1. 개발
ㄴ 2D
ㄴ 3D
ㄴ HLS (3D)
2. 개발환경
3. Reality Composer Pro (3D 모델링 툴)
4. 용어
5. 참고
[1] 개발
기존앱을 가져오거나 새로운 앱을 개발가능
2D
ㄴ 약간의 입체감 더할 수도 있음
3D
ㄴ 애플 프레임워크 (ARKit, RealityKit) 로 개발
ㄴ Unity 로 개발
HLS
ㄴ 3D 로 동영상을 딜리버리할 수 있음
(이건 별도 카테고리인 것 같아 따로 뺌)
[1.1] 2D
ㄴ WWDC 23 > Meet SwiftUI for spatial computing
ㄴ WWDC 23 > Meet UIKit for spatial computing
WWDC 에서 SwiftUI 로 VisionOS App 만들기를 강력추천하는 멘트를 많이 들었다.
멀티플랫폼 개발이 가능한 스유 답게 VisionOS도 거뜬하고,,
RealityKit 이랑 연동이 엄청 간단해진 느낌이다.
예를들어 기본 컴포넌트 중 TabView > iOS/MacOS 에서는 터치라면 VisionOS 에서는 eye tracking 으로 탭을 바꿀 수 있고
새로 추가된 RealityView / ImmersiveSpace 도 매우 간단하다.
반면 UIKit은 VisionOS (xrOS)에서 unavailable한 API들이 많을 것 같다.
(아래 세개는 예제이고 더 있다고 문서에서 확인하라고 하심)
플랫폼 분기가 많이 필요할 것 같은 느낌,,,,
Storyboard 도 못씀
역시 멀티플랫폼 스유가 짱
----
특정 물체의 depth 를 분리해서 2D인데 3D 처럼 느끼게 하는 방법도 있다.
(ZStack 을 써서 레이어링 했던 것에서 더 나아가 VisionOS는 depth 를 부여할 수 있다고 함.)
이를 위해 z-offset modifier가 새로 제공된다.
[1.2] 3D
애플프레임 워크
ㄴ RealityKit, ARKit 세션 검색해서 보기
유니티
ㄴ WWDC 23 > Bring your Unity VR app to a fully immersive space
(유니티 개발자분이 XRKit과 Hand Package를 설명하는 세션)
ㄴ WWCD 23 > Create immersive Unity apps
(유니티로 개발/통합하는 거 설명하시는 듯.)
[1.3] HLS
ㄴ WWDC 23 > Deliver video content for spatial experiences
[2] 개발 환경
프리뷰, 시뮬레이터 지원
ㄴ Scene도 여러개 제공
ㄴ 키보드나 트랙패드로 eye, hand 제스쳐를 흉내낼 수 있는 듯
그리고 비젼프로와 함께라면 아이언맨 처럼 작업가능..🤍
[3] Reality Composer Pro (3D모델링 툴)
ㄴ WWDC 23 > Meet Reality Composer Pro
ㄴ WWDC 23 > Explore materials in Reality Composer Pro
[4] 용어
VisionO / XrOS
VisionOS, XrOS 용어가 혼용되어 사용되는데
VisionOS - 일반인용 / XrOS - 개발자용 이라고 한다.
Ornament
ornament = 꾸밈, 장식
아래에 보이는 메뉴바 말한다.
window
콘텐츠가 올라가는 영역. 2D 콘텐츠를 위한 것.
any size 로 스트레칭 가능이지만, 디폴트 사이즈를 세팅할 수 있는 듯
(사파리는 길게, 키노트는 넓게 윈도우 사이즈를 세팅한 모습)
하지만 depth 를 변경할 수는 없다.
윈도우는 실행 중인 다른 앱들과 함께 띄워진다.
Volume
3D 콘텐츠를 위한 공간 볼륨.
사이즈는 앱내에서만 조정가능하고 사용자가 조정할 수 없다.
실행중인 다른 앱들과 함께 띄워진다.
immersive experience
immersive = 몰입형의 (사용자가 가상현실에 있는 것 같도록 하는)
Immmersive Space
이 경험을 위해 SwiftUI 는 세가지 스타일의 Immersive Space 을 제공한다.
Mixed Immersion
패스스루를 통해 주위 사람과 환경을 유지하면서 콘텐츠를 보여준다
Progressive Immersion
포털을 열어 사람을 다 제거해버린다.
디지털 크라운으로 포털의 사이즈를 사용자가 조정할 수 있다.
Fully Immersion
패스쓰루를 완전히 숨겨서 사용자를 앱환경으로 둘러싸서 새로운 장소로 옮긴다.
[5] 참고
1.
아이폰 앱을 비전프로로 가져오면
위치권한 Always가 while using으로 여겨진다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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