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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sionOS

[VisionOS] 인트로

eungding 2023. 6. 10. 1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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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sionOS  App 직접 만들어보고 싶은데,

Mac OS 14 beta 가 애플실리콘 밖에 없네요...😭  (download에도 download/all 에도 없음...없어..없어..)

 

 

저의 개인 맥이 인텔맥이여서 Mac OS 14 beta + Xcode 15 beta 조합을 할 수 없고...

그로 인해 우선 WWDC를 보면서 대충 정리를 해두고 언젠가 해보려고합니다... 

---- > 헉  MacOS 13.4 에서도 Xcode 15 beta 가능합니다 🥹

---- >  근데 Xcode 15.2 beta 에서 시뮬을 다운 못받는 군요

 

 

-  VisionOS 문서 

-  WWDC > Spatial Computing 세션 모음 

 

- Creating your first visionOS app

- Interacting with your app in the visionOS simulator

- Dive into featured sample apps


목차

1. 개발

ㄴ 2D

ㄴ 3D

ㄴ HLS (3D)

 

2. 개발환경

 

3. Reality Composer Pro (3D 모델링 툴)

 

4. 용어

 

5. 참고


[1] 개발 

기존앱을 가져오거나 새로운 앱을 개발가능

 

2D 

ㄴ  약간의 입체감 더할 수도 있음

 

3D

ㄴ 애플 프레임워크 (ARKit, RealityKit) 로 개발

ㄴ Unity 로 개발

 

HLS 
3D 로 동영상을 딜리버리할 수 있음 

 (이건 별도 카테고리인 것 같아 따로 뺌) 

 

 

[1.1]  2D

 WWDC 23 > Meet SwiftUI for spatial computing

 WWDC 23 > Meet UIKit for spatial computing  


 WWDC 에서 SwiftUI 로 VisionOS App 만들기를 강력추천하는 멘트를 많이 들었다.

멀티플랫폼 개발이 가능한 스유 답게 VisionOS도 거뜬하고,, 

RealityKit 이랑 연동이 엄청 간단해진 느낌이다. 

 

예를들어 기본 컴포넌트 중 TabView > iOS/MacOS 에서는 터치라면 VisionOS 에서는 eye tracking 으로 탭을 바꿀 수 있고 

 

 

새로 추가된 RealityView / ImmersiveSpace 도 매우 간단하다. 

 

반면 UIKit은 VisionOS (xrOS)에서 unavailable한 API들이 많을 것 같다. 

(아래 세개는 예제이고 더 있다고 문서에서 확인하라고 하심) 

 

플랫폼 분기가 많이 필요할 것 같은 느낌,,,,

 

Storyboard 도 못씀 

 

https://developer.apple.com/wwdc23/10090

 

역시 멀티플랫폼 스유가 짱

 

----

특정 물체의 depth 를 분리해서 2D인데 3D 처럼 느끼게 하는 방법도 있다. 

(ZStack 을 써서 레이어링 했던 것에서 더 나아가 VisionOS는 depth 를 부여할 수 있다고 함.)

 

 

이를 위해 z-offset modifier가 새로 제공된다.

 

 

 

[1.2]  3D 

 

애플프레임 워크

ㄴ RealityKit, ARKit 세션 검색해서 보기 

 

 

 

유니티 

ㄴ WWDC 23 > Bring your Unity VR app to a fully immersive space 

 (유니티 개발자분이 XRKit과 Hand Package를 설명하는 세션) 

 

WWCD 23 > Create immersive Unity apps

(유니티로 개발/통합하는 거 설명하시는 듯.) 

 

 

[1.3] HLS

WWDC 23 > Deliver video content for spatial experiences

 

 


[2] 개발 환경

프리뷰, 시뮬레이터 지원 

ㄴ Scene도 여러개 제공

ㄴ 키보드나 트랙패드로 eye, hand 제스쳐를 흉내낼 수 있는 듯

 

 

그리고 비젼프로와 함께라면 아이언맨 처럼 작업가능..🤍

 

 


[3] Reality Composer Pro  (3D모델링 툴) 

WWDC 23 > Meet Reality Composer Pro

WWDC 23 > Explore materials in Reality Composer Pro 

 

 


[4] 용어

 

VisionO /  XrOS 

VisionOS, XrOS 용어가 혼용되어 사용되는데 

VisionOS - 일반인용 / XrOS - 개발자용  이라고 한다. 

 

 

Ornament 

ornament = 꾸밈, 장식

아래에 보이는 메뉴바 말한다.

 

 

 

window

 

콘텐츠가 올라가는 영역. 2D 콘텐츠를 위한 것.

 

any size 로 스트레칭 가능이지만,  디폴트 사이즈를 세팅할 수 있는 듯 

(사파리는 길게, 키노트는 넓게 윈도우 사이즈를 세팅한 모습)

https://developer.apple.com/wwdc23/10072

 

하지만 depth 를 변경할 수는 없다.

윈도우는 실행 중인 다른 앱들과 함께 띄워진다. 

 

Volume

3D 콘텐츠를 위한 공간 볼륨.

 

사이즈는 앱내에서만 조정가능하고 사용자가 조정할 수 없다. 

실행중인 다른 앱들과 함께 띄워진다. 

 

 

immersive experience

immersive = 몰입형의 (사용자가 가상현실에 있는 것 같도록 하는) 

 

Immmersive Space

이 경험을 위해 SwiftUI 는 세가지 스타일의 Immersive Space 을 제공한다. 

 

 

 

Mixed Immersion

패스스루를 통해 주위 사람과 환경을 유지하면서 콘텐츠를 보여준다

 

 

Progressive Immersion

포털을 열어 사람을 다 제거해버린다. 

 

디지털 크라운으로 포털의 사이즈를 사용자가 조정할 수 있다.

 

Fully Immersion 

패스쓰루를 완전히 숨겨서 사용자를 앱환경으로 둘러싸서 새로운 장소로 옮긴다.

 

 

 


[5] 참고

 

1.

아이폰 앱을 비전프로로 가져오면 

위치권한 Always가 while using으로 여겨진다고 함. 

 

https://developer.apple.com/wwdc23/10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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