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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sionOS

[VisionOS] 유니티 포팅 (1)

eungding 2023. 12. 15. 1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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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니티 문서 & WWDC ]
- Unity, visionOS 지원: 개발자라면 미리 알아야 할 내용

- Create for Apple visionOS

- WWDC

 

 

[ 유니티로 만들 수 있는 것 ] 

 

 

 

[ 유니티 버전 ]

Unity 2022.3 LTS(2022.3.5f1 이상)

 

릴리즈노트 보면 2023 버전은 VisionOS 가 안들어가있어서

저는 Unity 2022.3.15 으로 설치함!  (+ 앱에 악성소프트웨어~ 얼럿이 뜨는데;;  여기 참고)

 

++

유니티 에디터에서 권장하는 버전인 2022.3.16f1 으로 받으시길 추천!

그럼 에디터 내에서 바로 설치가능하고 얼럿도 안뜸! 

 

 

[ 유니티 포팅 ]

 

File > Build Settings > VisionOS > Player Settings > Ohter Settings > Target SDK 를

DeviceSDK 에서 Simulator SDK 로 바꾼 후, Build And Run 해주셔야함! 

 

 

 

기본 프로젝트 > 잘나옴

 

 

 

Sampe로 제공하는 3D, Mixed Reailty, Cinematic 프로젝트는 

VisionOS로 빌드에 실패했음;; 

 

예를들어 Cinematic 은 이런 빌드로그가 떴음! (Sample 3D 랑 Mixed Reailty 는 기억이 안남;;) 

 

 

 

 

[ VisionOS로 포팅가능한 범위 ]

 

Unity PolySpatial 

 

 

 

Material 세종류 가능.

 

 

 

Material 종류별로 RealityKit으로 변환되는게 다르다고함.

Physically based material 은  RealityKit 의 PhysicallyBasedMaterial 로 변환.

 

 

 

Custom material (복잡하고 흥미로운 효과를 만들 수 있음) 은 다음과 같이 변환.

 

Unity Shader Graph

-> MaterialX  (복잡한 머티리얼에 쓰는 표준 인터체인지 포맷)

->  RealityKit의 ShaderGraphMaterial  

 

 

 

Effect 는 관련 내용이 안나옴 (?) 

 

 

 

Renderer / 캐릭터 리깅 / 애니메이팅 다 가능

어떤 파이프라인을 쓰던지 Unity PolySpatial 를 통해서 RealityKit 으로 변환될 것. 

 

 

 

포스트 프로세싱 효과, 커스텀 파이프라인 스테이지 는 사용할 수 없다고 함 (최종 렌더링은 RealtiyKit에서 수행) 

 

 

 

 

어디까지 된다는 건지 감이 안옴,,,

개발하며 살펴봐도 될듯! 

 

 

[ Play to device ]

 

 

왼쪽 Unity / 오른쪽 시뮬인데

rapid iteration 덕분에 즉각 확인할 수 있다고 함. 

 

Shared Space 에서만 사용가능.

 

 

[ Bounded volume  vs UnBounded volume  ]

 

볼륨 카메라로 두가지 volume 을 만들 수 있다.

 

1. bounded volume  

 

 

shared space 에 다른 앱, 게임과 함께 있는 볼륨.

재배치를 할 수 있지만 크기를 바꿀 수는 없다. 

 

볼륨카메라의 dimension 과 transform에 따라 사용자에게 볼륨으로 나타날 구역이 한정되어있다.

볼륨의 프리뷰는 초록색으로 Unity Scene View 에 나타난다.

 

 

프리뷰 부분만큼 비전프로에 보이는 모습

 

 

 

 

2. unbounded volume 

 

 

full space 에서 전체 씬을 다 사용하는 볼륨

예를들어 이런게 unbounded volume. 

 

 

 

두 볼륨 별로 input availabilty 가 다르다고 함.

 

 

 

 

 

[ TODO ]

유니티 프로젝트를 구성해보고 VisionOS 로 빌드해봐야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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