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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니티 문서 & WWDC ]
- Unity, visionOS 지원: 개발자라면 미리 알아야 할 내용
- WWDC
[ 유니티로 만들 수 있는 것 ]
[ 유니티 버전 ]
Unity 2022.3 LTS(2022.3.5f1 이상)
릴리즈노트 보면 2023 버전은 VisionOS 가 안들어가있어서
저는 Unity 2022.3.15 으로 설치함! (+ 앱에 악성소프트웨어~ 얼럿이 뜨는데;; 여기 참고)
++
유니티 에디터에서 권장하는 버전인 2022.3.16f1 으로 받으시길 추천!
그럼 에디터 내에서 바로 설치가능하고 얼럿도 안뜸!
[ 유니티 포팅 ]
File > Build Settings > VisionOS > Player Settings > Ohter Settings > Target SDK 를
DeviceSDK 에서 Simulator SDK 로 바꾼 후, Build And Run 해주셔야함!
기본 프로젝트 > 잘나옴
Sampe로 제공하는 3D, Mixed Reailty, Cinematic 프로젝트는
VisionOS로 빌드에 실패했음;;
예를들어 Cinematic 은 이런 빌드로그가 떴음! (Sample 3D 랑 Mixed Reailty 는 기억이 안남;;)
[ VisionOS로 포팅가능한 범위 ]
Unity PolySpatial
Material 세종류 가능.
Material 종류별로 RealityKit으로 변환되는게 다르다고함.
Physically based material 은 RealityKit 의 PhysicallyBasedMaterial 로 변환.
Custom material (복잡하고 흥미로운 효과를 만들 수 있음) 은 다음과 같이 변환.
Unity Shader Graph
-> MaterialX (복잡한 머티리얼에 쓰는 표준 인터체인지 포맷)
-> RealityKit의 ShaderGraphMaterial
Effect 는 관련 내용이 안나옴 (?)
Renderer / 캐릭터 리깅 / 애니메이팅 다 가능
어떤 파이프라인을 쓰던지 Unity PolySpatial 를 통해서 RealityKit 으로 변환될 것.
포스트 프로세싱 효과, 커스텀 파이프라인 스테이지 는 사용할 수 없다고 함 (최종 렌더링은 RealtiyKit에서 수행)
어디까지 된다는 건지 감이 안옴,,,
개발하며 살펴봐도 될듯!
[ Play to device ]
왼쪽 Unity / 오른쪽 시뮬인데
rapid iteration 덕분에 즉각 확인할 수 있다고 함.
Shared Space 에서만 사용가능.
[ Bounded volume vs UnBounded volume ]
볼륨 카메라로 두가지 volume 을 만들 수 있다.
1. bounded volume
shared space 에 다른 앱, 게임과 함께 있는 볼륨.
재배치를 할 수 있지만 크기를 바꿀 수는 없다.
볼륨카메라의 dimension 과 transform에 따라 사용자에게 볼륨으로 나타날 구역이 한정되어있다.
볼륨의 프리뷰는 초록색으로 Unity Scene View 에 나타난다.
프리뷰 부분만큼 비전프로에 보이는 모습
2. unbounded volume
full space 에서 전체 씬을 다 사용하는 볼륨
예를들어 이런게 unbounded volume.
두 볼륨 별로 input availabilty 가 다르다고 함.
[ TODO ]
유니티 프로젝트를 구성해보고 VisionOS 로 빌드해봐야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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