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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Default Skybox 확인하기
Window > Rendering > Lighting 을 누르면 Lighting 창이 나옵니다.
Environment 탭을 눌러보면 Skybox Material이 Default-Skybox 라고 되어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3D 프로젝트를 만들 때 Scene의 background로 저런 하늘이 나왔던 것입니다.
이것을 바꿔주면 원하는 배경을 구성해줄 수 있습니다.
[2] Skybox 만들기
유니티 문서를 참고하여 진행해줍니다.
Assets에서 Material을 Create하고 Skybox라고 이름을 설정해줍니다.
그리고 Shader > Skybox 를 선택하면 4가지 옵션이 나옵니다.
# Skybox > 6 Sided
6 Sided 를 선택하면 각각의 면에 Texture를 넣어주도록 창이 바뀝니다.
오른쪽은 유니티 문서에서 가져온 예시인데, 이처럼 각각 Texture를 넣어주면 됩니다.
텍스처와 텍스처 임포트를 문서를 보면 텍스처에 대한 설명과 지원되는 파일 포맷이 나와있으니 참고해주세요!
텍스처는 비트맵 이미지입니다. Photoshop 같은 디지털 콘텐츠 제작 애플리케이션에서 텍스처를 만든 후 Unity로 임포트할 수 있습니다. 3D 프로젝트에서 Unity는 이미지 및 동영상 파일을 Assets 폴더에 텍스처로 임포트합니다. 2D 프로젝트에서 Unity는 이미지 및 동영상 파일을 Assets 폴더에 스프라이트로 임포트합니다.
# Skybox > Cubemap
Cubemap을 선택하면 하나의 Cubemap 을 넣어주도록 창이 바뀝니다.
큐브맵은 여섯 개(위, 아래, 좌, 우, 앞, 뒤)의 사각형 텍스처 컬렉션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하나의 Cubemap에 6 Sides가 다 있기 때문에 하나의 큐브맵만 넣어주면 되는 것입니다.
한번 실습해보겠습니다!
사진을 여기서 하나 다운받았고 Assets에 추가해줍니다.
Texture Shape가 2D로 되어있는데, Cube로 바꿔주면 큐브맵이 됩니다.
그리고 그 아래 Mapping이 Auto로 되어있는데요!
유니티는 이미지 비율을 보고 아래 세가지 레이아웃 중 가장 적합한 것을 고른다고 합니다.
그리고 Skybox로 가서 큐브맵 만든 것을 넣어줍니다.
[3] Skybox를 Scene에 적용하기
Window > Rendering > Lighting 에 가서 Skybox Material을
자신이 만든 것으로 바꿔주면 됩니다.
[4] 에셋스토어 활용하기
위의 이미지는 무료로 다운받은 것이여서 큐브맵에 최적화되어있다고 볼 수 없는데요,,
Unity AssetStore에 가보면 무료인 Skybox가 많습니다. 이것을 활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https://assetstore.unity.com/?price=0-0&q=skybox&orderBy=1
저는 요거를 다운받고 임포트 해줬습니다.
https://assetstore.unity.com/packages/2d/textures-materials/sky/skybox-add-on-136594
이 패키지를 살펴보면 Skybox > Cubemap을 사용해주고 있네요!
Window > Rendering > Lighting 에 가서
Skybox Material을 패키지가 제공해주는 Material로 바꿔주면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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