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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Unity] Light / Emissive material

eungding 2022. 2. 10. 1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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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념

- 유니티 문서

- 고박사님 유튜브

 

[2] 실습 기록

2.1 Light 추가하기

저는 Maya에서 전구를 모델링하여 가져왔고 

유니티에서 4개의 전구 그룹에 PointLight를 추가해줬습니다. 

(Maya에서 네이밍 정리를 깜박해서,,, 밑줄친 부분만 봐주시면 됩니다)

 

 

 

작업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lightbulb 첫번째 그룹을 선택하고  Light > PointLight 로 라이트를 만든다.

(이렇게 각 그룹안에 만들어주면 전등이랑 가까운 위치에 Light가 생겨서 위치 조절해주기 편해요!)

전등이랑 겹치게 Light를 Move 해준다. 

 

2. 

Light 컴포넌트의 각 프로퍼티들을 원하는 대로 수정해준다.

 

- Range는 빛의 범위 (얼마나 넓게 빛이 퍼지는가)

- Intensity는 빛의 강도 (얼마나 빛이 밝은가)

- Color는 빛의 컬러

 

 

3.

라이트를 복제해서 다른 그룹들 안으로 옮겨준다.

 

 

 

2.2  전구에 Emissive material  붙이기

위와 같이 하고 게임플레이를 해보면 빛은 주황색인데 전구는 하얀색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Emissive material을 사용하여 전구도 주황불빛으로 해주겠습니다. 

 

 

Assets에서 Material을 만들고 이름을 OrangeLight라고 해줍니다.

 

 

그리고 Emission을 체크하면 하위항목으로 Color와 글로벌 일루미네이션을 설정할 수 있는게 나옵니다. 

 

 

Color가 HDR이라고 되어있는데, HDR은 눈부심(bloom)이나 글로우(glow) 같은 조명 효과를 낸다고 합니다.

HDR 부분을 클릭하면 HDR Color 창이 뜨고 여기서 원하는 컬러랑 intensity (빛의 강도, 밝기) 를 선택해줍니다.

 

 

 

글로벌 일루미네이션 부분은 Baked로 그대로 두겠습니다. 

 

 

 

 

관련 옵션은 여기를 봐주시면 됩니다.

https://docs.unity3d.com/kr/2020.3/Manual/LightingGiUvs.html

 

Baked 라는 말은 게임 실행 전 한번 굽고 끝이다(?) 이렇게 기억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Material을 전구에 끌어다놓아줍니다. 

전구도 빛나는 것처럼 색이 잘 설정되었네요! (잠깐 PointLight를 hidden처리해서 확인해줬습니다)

 

 

게임실행해보면 이렇게 나옵니다.

 

 

 

 

[3] 고민거리

3.1 

건물 밖으로 세어나가는 빛을 어떻게 해야하는가...

 

Range 100 / Intesity 1 일 때 

 

 

 

Range 10 / Intensity 10 일 때 

 

 

건물 안에 있는 조명은 Range / Intensity 값 상관없이 뒷벽을 뚫고 나가면 안되는 것 같은데 

뒷벽을 더 두껍게 만들어야하나...? 아님 관련된 설정이 따로 있는 것인가...??

 

 

3.2

PC에서는 빛이 잘나오는데

 

 

모바일로 빌드해보면 빛이 안나옴,, 

 

 

=> Light를 Baked에서 Realtime으로 변경하면 모바일에서도 잘 나옵니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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