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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표 ⭐️  

1. 내가 원하는 플레이어를 만들고 방향키, 스페이스바를 눌러 이동시킬 수 있다. 

2. 플레이어의 움직임에 따라 이동하는 카메라를 세팅할 수 있다. (PlayerFollowCamera)

3. 위의 두가지를 유니티에서 제공하는 Starter Assets 으로 간단하게 완료할 수 있다. 

4. 플레이어를 Scene의 센터 (또는 원하는 위치)에 둘 수 있다. 

 

저는 유니티 에디터 20202.3.26 f1 (LTS) 버전을 사용 중이고

유니티 유튭영상 에 나오는 내용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1] Starter Assets을 프로젝트에 import하기 

Unity에서 제공하는 Starter Assets 를 다운받고 현재 프로젝트에 import해줍니다. 

(Window > Package Manager 에서 해주면 됩니다.)

 

Starter Assets에 대한 유니티 블로그 소개글을 참고해주세요

 

Starter Assets 종류가 두가지 있는데,

 

 

유니티 블로그에서는 First Person은 1인칭, Third Person은 3인칭이라고 표현합니다. 

FirsPerson은 플레이어가 안보이고 

 

 

Third Person은 플레이어가 보입니다. 

 

 

StarterAssets > FirstPersonController > Scenes

StarterAssets > ThirdPersonController > Scenes

에 들어가서 Playgroud Scene을 실행해보실 수 있습니다. 

 

저는 Third Person 으로 해주겠습니다! 

 

 

[2] 나의 Scene에 플레이어 추가하기 

Tools > Starter Assets > Reset Third Person Controller Armature 를 누르면 

 

 

Player랑 PlayerFollowCamera가 추가됩니다. 

 

 

Plane을 하나 추가해서 바닥을 대충 만들어주고 돌려보면

플레이어 움직임이 잘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 이동에 대한 스크립트를 따로 작성안해도 되어서 너무 편합니다!

 

 

 

[3] 플레이어를 내가 원하는 캐릭터로 바꾸기 

 

유니티가 제공해주는 편한 휴머노이드에 내가 원하는 캐릭터 모델을 입힐(?) 수 있습니다. 

 

우선 원하는 캐릭터을 준비해줍니다. 저는 Newbie & Friends Asset 안에 있는 Boy 캐릭터를 사용해보겠습니다. 

Asset을 download & import 해줍니다. 

https://assetstore.unity.com/packages/3d/characters/newbie-friends-208112

 

Newbie & Friends | 3D 캐릭터 | Unity Asset Store

Elevate your workflow with the Newbie & Friends asset from Unity Technologies. Find this & other 캐릭터 options on the Unity Asset Store.

assetstore.unity.com

 

 

Player에 있는 Amature_Mesh를 지워주고 다른 파일로 대체해주면 됩니다. 

 

 

이것을 삭제하기 위해서는 Player을 우클릭하고 Prefab > Unpack Completely 를 눌러줘야지 삭제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렇게 Player가 사라진 것 처럼 보입니다. 

 

 

그리고 Boy.fbx를 삭제한 파일이 있던 자리로 끌어줍니다.

 

 

그럼 이렇게 Boy가 나오게 됩니다. 

 

 

그리고 Player를 클릭하고 Inspector 가서

Animator 컴포넌트의 Avatar를 BoyAvatar 로 바꿔줍니다.

 

AS IS 
TO BE 

 

그럼 원하는 캐릭터로 잘 바뀐 채로 움직임도 잘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4] 플레이어를 Scene 중간에 오도록 하기

 

게임을 실행해보면 플레이어는 중간에 있지 않고 상반신만 보인채로 게임을 시작합니다. 

 

 

 

Playground 처럼 이 정도로 플레이어가 보이게 시작할 수 있도록 해봅시다. 

 

 

Player Transform은 기본 값으로 잘되어있으니  

 

 

PlayerFollowCamera 설정을 바꿔줍니다. 

Playground의 카메라 설정을 보고 따라 해줬습니다! 

 

우선 Camara Distance를 2 -> 4로 바꿔줍니다.

그러면 Tramsform > Postion > z 값도 -2 -> -4 로 바뀝니다. (Main Camera도 알아서 같이 바뀝니다.)

 

 

이제 전신이 보이는 군요!

 

 

그리고 Camera Side를 1 -> 0.6으로 바꿔줍니다.

그럼 이 카메라와 MainCamera의 Position x가 바뀌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중간에서 시작하도록 바뀌었네요! 

 

 

각자 원하는 만큼 카메라  Distance와 Side 값을 바꿔주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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